뮤코지질증 인간 세포 모델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사이알리도시스(sialidosis)의 인간 세포 모델, 이의 인간 유도만능 줄기세포(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hiPSCs) 및 hiPSCs 유래 신경 전구세포를 기반으로 한 모델 세포 제조 방법, 및 상기 사이알리도시스 모델 세포를 사이알리도시스의 치료제 개발에 이용하는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사이알리도시스 환자의 섬유아세포로부터 유래한 hiPSCs는 사이알리도시스 환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재현하는 신경 전구체 세포(Neural progenitor cell, NPC) 및 신경구 세포로 분화할 수 있으며, 상기 세포는 사이알리도시스의 모델 세포로서 사이알리도시스의 증상인 세포 내 사이알리도시스 리소좀의 축적, 및 유전자 발현 양상이 변화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이알리도시스의 발병 기전 분석 연구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