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시아 웨인마니폴리아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만성폐쇄성 폐질환 (COPD)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피스타시아 웨인마니폴리아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만성폐쇄성 폐질환 억제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피스타시아 웨인마니폴리아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식품 조성물 및 상기 분리된 화합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피스타시아 웨인마니폴리아 추출물, 이의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포함하는 조성물은 독성을 나타내지 않으며, 만성폐쇄성 폐질환 유도 동물 모델에서 기관지 내 염증세포 침윤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CXCL-1, TNF-α 또는 MIP-2의 발현을 억제하는 효과가 우수하였다. 또한, 안전성이 입증된 식물 생약을 원료로 함으로써 기존 COPD, 만성폐쇄성기관지염, 만성세기관지염, 폐기종, 다발성 경화증, 급성 및 만성 염증에 대한 치료제의 각종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만성폐쇄성 폐질환 예방, 치료 및 개선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