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X5의 발현 또는 활성을 억제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NOX5의 발현 또는 활성을 억제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암 또는 암전이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상기 NOX5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암의 진단용 조성물 및 상기 NOX5의 항체를 이용하여 분리된 생물학적 시료의 NOX5를 항원-항체 반응을 통해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암의 진단을 위한 정보의 제공방법, 및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항원 영역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NOX5 항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피부암, 유방암, 및 폐암에서 NOX5-L의 역할을 밝혔으며, 구체적으로 NOX5-L의 항체, siRNA, shRNA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함을 확인하여 항암제로서 유용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