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반슈크라제 생산능이 향상된 균주 및 이를 이용한 레반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레반슈크라제 (levansucrase)를 코딩하는 핵산 및 단백질 분비 융합 인자 (Translational fusion partner, TFP)를 코딩하는 핵산을 포함하는 레반슈크라제 분비 발현 카세트, 상기 카세트를 포함하는 벡터, 상기 핵산 또는 벡터를 포함하는 형질전환 미생물, 및 상기 형질전환 미생물을 이용한 레반슈크라제 및 레반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형질전환 미생물은 단백질 분비 융합 인자를 이용하여 재조합 레반슈크라제를 우수한 효율로 분비 발현할 수 있으며, 상기 미생물로부터 생산된 레반슈크라제를 설탕과 반응시키거나, 또는 상기 미생물을 설탕을 포함한 배지에서 발효시켜 레반을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