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C4H2 유전자를 녹아웃시킨 형질전환 동물모델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ZC4H2 유전자를 녹아웃(knock-out)시킨 형질전환 동물모델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ZC4H2 유전자 녹아웃(knock-out) 제브라피쉬(zebrafish)를 제작한 결과, 상기 ZC4H2 유전자 녹아웃 제브라피쉬가 운동 장애 증상을 갖고, V2a 인터뉴런, GABA성 뉴런 및 V2b 억제성 뉴런의 발현이 감소되는 것을 관찰하였으며, ZC4H2 유전자 녹아웃 제브라피쉬에 ZC4H2 유전자를 복원하였을 때, GABA성 뉴런의 발현이 회복됨을 확인함으로써, 본 발명의 ZC4H2 유전자 녹아웃 제브라피쉬는 뇌전증을 포함한 운동 장애 질환 관련 약물 스크리닝 방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