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꼬리풀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신규 화합물 (KS 513)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알러지, 염증, 천식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 novel compound (KS 513) isolated from the extract of Pseudolysimachion rotundum var. subintegrum and the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as an active ingredient for preventing or treating allergy disease, inflammatory disease, asthma or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bstract

본 발명은 산꼬리풀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신규 화합물, 상기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3R,5S,5aS,6R,7S,8R,8aS)-8-클로로-8a-히드록시-5-(2-히드록시아세톡시)헥사히드로-1H-3,6-메타노시클로펜타[e][1,3]디옥세핀-7-일 3,4-디히드록시벤조에이트{(3R,5S,5aS,6R,7S,8R,8aS)-8-chloro-8a-hydroxy-5-(2-hydroxy acetoxy)hexahydro-1H-3,6-methanocyclopenta[e][1,3]dioxepin-7-yl 3,4-dihydroxybenzoate} (KS-513) 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알러지, 염증, 천식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화합물을 대상으로 RAW264.7 세포에서의 세포생존률 시험 (실험예 1); LPS로 처리한 RAW 264.7 세포에서 유전자 발현이 유도된 전구 염증 매개 효소 유전자인 iNOS와 COX-2, 전구 염증 매개 사이토카인 유전자인 IL-1β, IL-6, TNF-α의 mRNA 발현양에 대한 영향실험(실험예 2); NO 생성과 관련된 효소유전자 iNOS의 단백질 발현 및 NO 생성농도에 대한 억제실험 (실험예 3); 전구 염증 매개 효소 유전자 COX-2의 단백질 발현 및 PGE2생성농도에 대한 억제실험 (실험예 4); 전구 염증 매개 사이토카인 TNF-α, IL-1β, IL-6 분비 억제실험 (실험예 5)을 통하여, RAW 264.7 세포에서 LPS에 의해 유도되는 NO 및 PGE2의 생성억제, iNOS 및 COX-2 단백질과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시켰으며, 전구 염증 매개 사이토카인 TNF-α, IL-1β, IL-6 의 분비량도 억제시킴을 확인하여, 상기 조성물을 염증, 천식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조성물, 건강기능식품 또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