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RG2 발현 음성 담낭암 환자에서 MMP-19를 타겟으로 한 담낭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담낭암의 성장 억제, 전이 억제 및 치료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NDRG2(N-myc downstream-regulated gene 2)의 기능적 역할 및 담낭암에서의 질병 진행의 기본 분자 메커니즘을 조사한 결과, NDRG2 발현의 손실을 가지는 담낭암 세포는 세포 증식, 세포 전이 및 세포 침윤이 증가하고, NDRG2 발현의 손실은 MMP-19의 발현을 유도하고, 증가한 MMP-19은 Slug의 발현을 증가시키며, Slug는 담낭암 세포의 상피-중간엽 전환(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을 촉진하는 수용체 티로신 키나제 Axl의 발현을 유도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MMP-19 단백질 및 NDRG2 단백질의 발현 또는 활성 억제제는 암의 치료 또는 전이 억제용 약학적 조성물의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