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하이드록시스티렌 및 이의 유사체의 생산능을 가지는 형질전환체 및 이의 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4-하이드록시스티렌 및 이의 유사체 생산용 재조합 벡터, 상기 벡터로 형질전환된 형질전환체 및 이를 이용한 4-하이드록시스티렌 및 이의 유사체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4-하이드록시스티렌 및 이의 유사체 생산 방법은 4-하이드록시스티렌 및 이의 유사체를 단일 벡터 시스템으로 수득 가능하고, 단순 발효를 통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다. 또한, 상기 생산 방법으로 생산된 4-하이드록시스티렌, 3,4-다이하이드록시스티렌 및 3,4-다이하이드록시스티렌은 수많은 중합체의 생산과 수지(resins), 엘라스토머(elastomers) 및 접착제 등에 대한 석유 기반의 공급 원료로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