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화과 시들음병 저항성 품종을 판별하기 위한 분자 마커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십자화과 시들음병 저항성 품종을 판별하기 위한 분자 마커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BoTNR-50 유전자 특이적 분자 마커를 십자화과 작물에 적용하면, 기존 연구 결과로 판별하지 못한 시들음병 저항성 십자화과 품종을 RT-PCR을 수행함으로써 판별할 수 있어 육종에 소요되는 시간, 비용 및 노력을 절감할 수 있어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발명의 방법으로 육성한 시들음병 저항성 십자화과 품종의 보급은 재배 농가 및 소비자에게도 고품질의 십자화과 생산 및 공급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