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오일산업부산물 당화액을 이용한 트라우스토키트리드계 미세조류의 배양 방법 및 이를 통한 바이오오일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섬유질계 팜오일산업부산물의 당화액을 이용한 트라우스토키트리드(Thraustochytrid)계 미세조류의 배양을 통하여 고농도의 DHA를 함유하는 바이오오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트라우스토키트리드(Thraustochytrid)계 미세조류를 섬유질계 팜오일산업부산물의 당화액을 배지에서 배양하여 바이오오일을 생성시킨 다음, 상기 생성된 바이오오일을 회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오오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오일의 제조방법은 트라우스토키트리드(Thraustochytrid)계 미세조류의 배양을 통해 풍부한 비식량 섬유질계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오일을 생산할 수 있어 식량자원 수급불안 및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의 바이오연료 개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미생물 발효오일의 상업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