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추출물, 분획물 또는 이의 활성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만성폐쇄성 폐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신이(Magnoliae flos) 추출물, 이의 유기용매를 이용하여 분획한 분획물, 활성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한 화합물 중 어느 하나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만성폐쇄성 폐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신이 추출물, 이의 유기용매를 이용하여 분획한 분획물, 활성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한 화합물이 인간 폐암점막세포(H292)세포에서 TNF-α에 의해 유도된 MUC5AC의 발현 또는 프로모터 활성을 억제하고, 만성폐쇄성 폐질환 마우스 모델의 기관지폐포세척액에서 염증세포의 수를 억제하고, 활성산소족의 생성을 억제하며,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킴으로써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본 발명의 신이 추출물, 이의 유기용매를 이용하여 분획한 분획물, 활성 분획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한 화합물은 만성폐쇄성 폐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