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Gase A를 생산하는 형질전환 벼 캘러스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벼 현탁 배양을 이용한 재조합 PNGase A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벼 캘러스 배양시스템을 통해 배지분비 형태로 생산되는 PNGase A 단백질은 대장균 등 세균성이 배제된 환경에서 생산되므로 내독소(endotoxin)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소재로서의 강점을 가진다. 또한, 푸코오스(Fucose) 및 자일로스(Xylose)를 포함하고 있는 당단백질의 당 구조상 미생물 유래 PNGase F에 의하여 절단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식물유래 효소인 PNGase A를 사용하여야 절단이 되는 식물유래 당단백질 분석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바이오시밀러 연구와 분자농업 연구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물 유래 및 곤충세포 유래 당단백질의 구조분석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고가(30만원/mIU)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수급 불균형의 PNGase A를 형질전환 식물체의 캘러스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어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