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혹선충에 대해 살선충 효과를 가지는 혼합 균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토양 작물에 기생하는 뿌리혹선충(Meloidogyne sp.)에 대해 살선충 효과가 우수한 아스로보트리스 올리고스포라(Arthrobotrys oligospora) NT-21 균주, 스트렙토마이세스 아베르미틸리스(Streptomyces avermitilis) KKY-0217 균주 및 패실로마이세스 리라시너스(Paecilomyces lilacinus) NE-86 균주를 분리하였다. 따라서 상기 3종의 균주를 혼합하여 제조한 혼합 균주는 상호 생육 억제능이 없으며, 상기 균주를 단독으로 사용하였을 때보다 뿌리혹선충의 알 부화 및 생육을 억제하는 시너지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작물의 생육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3종의 혼합 균주는 미생물 자체, 액상, 입상 또는 분상으로 제조되어 종자, 식물체, 모판, 토양 등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화학합성농약을 대체할 수 있는 미생물 제제로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