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피코시아닌 생산능 및 질소 고정능이 우수한 노스톡 속 NK 균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노스톡 속 NK 균주는 질소원이 없는 배지에서도 높은 생장률을 가지며, 특정 광 조건에서 높은 함량의 피코시아닌 색소를 생산함과 동시에 수확이나 탈수, 그리고 용매 첨가의 추출 단계를 거치지 않고 저온 조건에서 즉각적으로 피코시아닌을 추출하는 단일 추출 공정을 개발함으로써 화장품, 건강식품, 의약품 등의 산업적 이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