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 해수 및 기수에서 오일생산성이 높은 클로렐라 신균주

Abstract

본 발명은 하천에서 분리되고 담수, 해수 및 기수에서 빠른 생장이 가능하고, 바이오매스, 색소 생산성 및 지질 생산성이 우수한 미세조류인 클로렐라 (Chlorella sp.) 세포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 새롭게 분리된 클로렐라 HS2는 기존의 다른 미세조류 및 미생물과는 다르게 담수, 해수 그리고 기수에서 매우 빠른 성장속도로 배양이 가능하여 배지 생산을 위한 물 사용이 자유로우며 높은 바이오매스 생산성을 보이고 세포 내 지질함량이 우수하여 미세조류오일 및 바이오디젤 시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색소 함량도 1.8%로 다른 미세조류와 유사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이지만 빠른 생장속도로 인하여 색소 생산성은 기존 미세조류보다 높아 색소생산을 위한 자원으로서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