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파라고무나무 유래의 라텍스 분비 조직 특이적 PEP16 유전자 프로모터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파라고무나무(Hevea brasiliensis) 유래의 PEP16 유전자 프로모터를 이용하면 상시적으로 외래 유전자를 라텍스 분비 조직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형질전환 식물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식물체에서 천연 고무 생합성 과정과 생산성 증감을 조절할 수 있어, 관련 산업에 매우 유용하다. 또한, 본 발명의 프로모터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이용하여 라텍스 조직 특이적으로 외래 유전자를 발현시켜 천연고무 이외의 유용물질 생산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