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성 미생물을 검지하는 광학 바이오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감염성 미생물을 검지하는 광학 바이오센서에 있어서, 광원; 광원에서 방출된 광이 투과되고 미세 홈이 장주기로 배열되며 대기 중의 바이러스가 상기 미세 홈의 내측으로 포집되는 센서칩; 및 센서칩을 투과한 광이 조영되어 미세 홈의 내측에 상기 바이러스가 포집된 상태를 가시적으로 나타내는 디스플레이 기판을 포함하고, 미세 홈은 0.5um 이상의 간격을 갖는 장주기로 배열되어, 디스플레이 기판에 미세 홈의 간격 간 광의 분해능이 확보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미세 홈이 광학적 회절한계를 벗어나는 장주기로 배열되어 미세 홈 간격 간 광의 분해능이 확보된다. 따라서, 감염성 미생물이 미세 홈에 포획되면 이를 가시적으로 즉시 확인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결국 본 발명은 감염성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공간의 격리와 피해자의 확산 방지가 신속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특히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