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gU의 변이된 단백질을 포함하는 바실러스 속

Abstract

본 발명은 degU의 12번째 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이 류신으로 변이된 단백질을 포함하는 바실러스 속 균주, 및 이를 포함하는 항균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degU의 단일 염기가 변이된 바실러스 속 균주는 그람양성 세균 및 곰팡이에 대하여 야생형에 비하여 현저한 항균 효과가 있으므로 식물 작물용 항균제, 항균 활성을 갖는 발효 식품을 포함한 식품, 및 미생물 감염 질환의 예방, 개선, 치료를 위한 사료,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의약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