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P4A1 단백질 또는 이를 암호화 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혈관염증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PTP4A1(protein tyrosine phosphatase type Ⅳ A1) 단백질 또는 이를 암호화 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혈관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PTP4A1 단백질은 IL-1β, TNF-α 또는 LPS로 염증반응을 유도한 혈관내피세포에서 세포부착단백질 ICAM-1 및 VCAM-1의 발현을 억제하고, IL-1β 또는 TNF-α로 염증을 유발한 혈관내피세포 표면에 면역세포의 부착을 억제하며, 혈관내피세포에 특이적으로 과발현시킨 마우스(TG)에서 TNF-α에 의한 동맥혈관 및 폐혈관에서 세포부착단백질 ICAM-1 및 VCAM-1의 발현이 대조군(WT)에 비해서 현저히 억제됨을 확인하였고, 고지질 식이 후 PTP4A1을 과발현하는 ApoE 결핍 마우스 동맥경화 병변에 염증세포 침착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이 대조군에 비해 감소하였고 이는 동맥경화 병변의 안정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상기 세포부착분자의 발현 억제는, PTP4A1이 A20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켜서 TRAF2 및 RIP1 단백질의 분해를 증가시키고, NF-κB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최종적으로 ICAM-1 및 VCAM-1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여, 본 발명의 PTP4A1 단백질 및 이를 암호화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는 혈관염증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써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