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as9/gRNA 복합체와 형광표지인자를 이용한 표적 유전자 검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불활성화된 Cas9(dCas9) 및 표적 유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가이드 RNA로 이루어진 복합체와 표적 유전자를 포함하는 시료를 반응시키는 제1단계; 상기 반응물을 분리하는 제2단계; 및 형광표지인자를 처리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는 표적 유전자를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표적 유전자 검출 방법은 PCR을 수행하지 않고도 높은 감도로 표적 유전자의 검출이 가능하고, 별도의 유전자 분리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신속하면서도 정확하게 표적 유전자를 검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