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세노사이드 Rg3(R) 및 (S) form의 혼합물을 포함하는 비만 또는 비만관련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Abstract

Ginsenoside Rg3는 Panax ginseng에서 주요 생리 활성 물질로 보고되어 있으며, 비당부의 C-20번 위치에 존재하는 수산기(OH)의 배열의 차이에 따라, 20(R)-Rg3와 20(S)-Rg3의 입체이성질체가 존재한다고 보고되어 있다. 20(S)-Rg3의 우수한 생리적 활성에도 불구하고 홍삼에 분리하는 수득율이 20(R)-Rg3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으므로 약리활성이 좋은 순수한 20(S)-Rg3를 얻기 위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산업적으로 응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발명에서는 최적의 항비만 효과를 보일 수 있는 20(R)-Rg3과 20(S)-Rg3의 조합을 근거로 약리활성이 좋지만 순수 분리 정제에 시간적, 경제적으로 산업화가 어려운 20(S)-Rg3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각 이성질체의 조합 비율을 통하여 비만에 인해 야기되는 2차 합병증에 효과를 보이는 발명을 하였다. 본 발명을 통하여 Ginsenoside Rg3의 각 이성질체의 최적의 조합 비율을 확인하였으며, 지방합성 및 제2형 당뇨병의 주요한 표적인 PPARγ에 대한 효과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