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교세포 유래 인터루킨-10을 포함하는 신경재생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미세교세포(microglia)에서 분비된 인터루킨-10(Interleukin-10, IL-10)을 포함하는 신경재생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다공성 세포 배양을 이용해 해마 신경세포(hippocampal neuron)와 간접적으로 접촉시킨 상기 미세교세포에서 IL-10의 분비가 촉진되고, 상기 분비된 IL-10이 어린 해마 신경세포에서 발현되는 IL-10 수용체(Interleukin-10 receptor)와 결합하여, 수상돌기가시(dendritic spine), 흥분성 시냅스(excitatory synapse), 저해성 시냅스(inhibitory synapse)를 포함한 신경 시냅스(neuronal synapse)의 형성을 증가시키므로, 상기 미세교세포에서 분비된 IL-10은 신경 재생용 조성물의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